
“갑상선낭종에 좋다면서 요오드가 많은 음식과 제품을 추천하던데요. 또 누구는 오히려 요오드를 피하라고 하더라고요. 도대체 뭐가 맞는 건가요?”
“낭종이 있을 때 브로콜리나 양배추 같은 채소는 먹지 말라고 하던데요?”
낭종이나 결절 진단을 받고난 뒤 식이요법에 대해 혼란스러워하는 분이 많으십니다.
한쪽에서는 특정 음식을 적극 권하고, 다른 쪽에서는 그 음식을 절대 피하라고 하니 갈피를 잡기 어렵습니다.
저는 경희대한방병원에서 한방내과전문의 인턴 레지던트와 한의학 석사 박사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지금까지 28년째 26만명이 넘는 환자분들을 진료하면서 갑상선에 대한 여러가지 문제로 고민하는 말씀을 수도 없이 들어왔습니다.
꼭 저희 한의원에 오시지 않아도 좋습니다.
불안한 마음에 인터넷만 검색하시는 분들께 작은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목차 1. 요오드 섭취는 과해도 부족해도 문제 2. 브로콜리나 양배추는 갑상선의 적인가요? 3. 낭종이 있으면 목 통증도 있나요? 4. 갑상선이상에 한약을 꼭 고려하셔야 할 경우 5. 한방치료의 과정 |
1. 요오드 섭취는 과해도 부족해도 문제
갑상선낭종과 결절 환자들 사이에 가장 큰 혼란을 주는 내용은 단연 요오드입니다.
낭종 자체는 갑상선호르몬을 만드는 과정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낭종만 있으면 음식에 대해 그리 신경쓰실 필요가 없겠습니다.
결절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를 하신 결과와 갑상선 피검사 결과 등을 종합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아직 확실치 않은 상황이라면 담당선생님 지시에 따르시는 편이 제일 확실합니다.
참고로 요오드를 피해야 할 상황이라면 ‘다시마’가 제일 핵심입니다. 김이나 미역은 완만한 정도이지만 다시마는 초강력입니다.
“그럼 김이나 미역 같은 해산물은 아예 먹지 말아야 하나요?”
“낭종일 때는 그냥 평소처럼 드셔도 됩니다. 이따금씩 드시는 해산물은 아무 상관없습니다. 너무 특이하게만 드시지 않으면 됩니다.”
“요오드 영양제를 복용하면 낭종이 줄어들까요?”
“그런 생각을 하지 마시라고 이런 글을 씁니다. ‘카더라’에 휩쓸리지 마시고 의료진 말씀에 귀를 기울이시면 좋겠습니다.”
2. 브로콜리나 양배추는 갑상선의 적인가요?
‘십자화과 채소’라는 종류로 부르는 브로콜리, 양배추, 케일 같은 종류가 논란이 됩니다.
이 채소들에는 갑상선에 영향을 주는 물질이 들어있다는 보고가 일부 있기 때문입니다.
의료진들은 대부분 과민하게 반응하시지 말라는 입장입니다.
찾아서 드실 필요도 없고 그렇다고 간만에 식탁에 올라왔는데 무조건 내다버리실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내용은 균형 잡힌 식사입니다.
한 가지 음식만 과도하게 섭취하시지 말고 여러가지 골고루 드시는 편이 좋습니다. 너무도 원론적인 말이지만 사실입니다.
“그럼 브로콜리나 양배추를 먹어도 된다는 말씀인가요?”
“네, 다만 한 번에 엄청 많이 드시지는 말고 남들처럼 이따금씩 적당히만 드세요. 수많은 식재료중 하나로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낭종이 있으면 목 통증도 있나요?
갑상선낭종이나 결절 진단을 받은 환자들은 목 근처 조금만 이상이 생겨도 모두 낭종이나 결절 때문이라고 생각하십니다.
감기증상처럼 목주위 임파선이 부어도 갑상선, 거북목으로 목근처 근육이 굳어져도 갑상선만 들들 볶으십니다.
이런 증상 대부분은 낭종이나 결절과 전혀 상관없습니다. 혹이 엄청 크기 전에는 느끼실만한 불편감이 생길 일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지속적인 목 통증은 목 근육의 긴장, 경추 문제, 자세 불량 등 다른 원인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낭종으로 인한 통증과 다른 원인의 통증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나요?”
“낭종이나 결절이 많이 커지면 주로 음식을 삼키거나 목을 많이 움직일 때 느껴집니다. 목안쪽으로 이물감, 즉 삼킬 때 무엇인가 걸리적 거린다는 불편감이 느껴집니다.”
4. 갑상선이상에 한약을 꼭 고려하셔야 할 경우
1) 갑상선암 수술이후의 회복단계
2) 갑상선저하증 진단상태
3) 씬지록신 드시고도 피로감
4) 저하증에 체중증가 심함
5) 저하증에 붓기도 심함
6) 항진증에 두근거림 계속중
7) 하시모토갑상선염 진단
8) 반절제 전절제 후유증
9) 항진증 재발 자주
10) 면역력 저하상태
5. 한방치료의 과정
저희 한의원에서는 환자분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컴퓨터로 체크하는 양도락 검사를 실시합니다. 이 검사는 몸속의 건강기능을 수치로 보여줍니다.
경희대한방병원 같은 대형 의료기관이 아니면 접하기 어려운 정밀한 검사입니다.
처방해드리는 모든 한약은 저희 한의원내에서 원장인 제가 100% 직접 탕전합니다.
처음 오신 환자분 40분 동안 꼼꼼히 진료를 마치고 나면 두 손에 분홍색 고무장갑을 끼고 약탕기를 돌리기 시작합니다.
진공 멸균포장된 규격품 한약만을 사용하며, 조제부터 탕전, 포장까지 전 과정을 원장이 직접 관리합니다.
또한 환자분의 상태를 자세히 기록한 별도의 문서를 함께 작성하여 한약과 함께 넣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