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알람을 5개씩 맞춰도 일어나기가 너무 힘들어요.”
“병원에서는 그냥 과로해서 피로할 뿐이라고 하세요. 몸이 붓고 계속 체중이 늘어나기까지 하는데 괜찮은가요?”
지금까지 28년째 26만명이 넘는 환자분들을 진료하면서 갑상선저하증 환자분들의 만성피로와 체중증가에 대한 하소연을 무수히 들어왔습니다.
저하증을 앓는 환자분의 건강상태는 생각보다 매우 복잡합니다.
저는 경희대한방병원에서 한방내과전문의 인턴 레지던트와 한의학 석사 박사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꼭 저희 한의원에 오시지 않아도 좋습니다. 씬지록신정을 드시고도 늘 피곤하고 몸이 붓는 증상으로 힘들어하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심한 피로 2. 소화불량과 복부 팽만감? 3. 살이 아니라 몸이 붓는 증상? 4. 갑상선 저하증에 한약치료를 꼭 고려해야 할 경우 5. 한방치료 프로세스 |
1.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심한 피로
갑상선저하증 증상이 있는 분들은 특히 아침시간에 무척 피곤해 하십니다.
아침에 해가 뜨는 시간에 맞추어 우리 몸에서도 호르몬기능이 활발하게 기능을 시작해야 하는데, 저하증에서는 이러한 기능도 약해집니다.
아무리 휴식을 해도 금방 에너지가 방전되는 듯한 피로감을 느낍니다.
아침시간에 시동이 안걸리는 현상과 에너지가 빨리 소진되는 증상이 겹치면 하루종일 비몽사몽 힘들어 하십니다.
“아무리 자도 계속 힘들어요.”
“수면시간을 늘린다고 더 피로회복이 되지도 않습니다. 몸속의 호르몬기능 자체가 업그레이드 되어야 합니다.”
2. 소화불량과 복부 팽만감?
갑상선 호르몬은 소화기관의 운동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장 운동이 느려져 음식물이 장에 오래 머물게 되고 가스도 많이 생깁니다.
자연스럽게 복부 팽만감과 소화불량이 나타납니다.
특히 식사 후 배가 더부룩하고 답답함을 느끼거나 변비가 지속되기 쉽습니다.
노폐물 배설이 잘 안되기 시작하면 배가 나오고 체중이 늘어납니다. 붓기와 부종도 심해집니다.
“밥을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불러요.”
“네, 갑상선 호르몬은 장 운동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호르몬 부족으로 장 운동이 느려지면 소화 불량과 복부 팽만감이 생길 수 있어요.”
3. 살이 아니라 몸이 붓는 증상?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환자들이 겪는 가장 큰 고통 중 하나가 체중 증가입니다.
하지만 놀라운 사실은 이 체중 증가의 상당 부분이 붓기 부종이라는 점입니다. 체지방보다 수분 정체가 월등히 우세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진대사를 조절하는데, 이 호르몬이 부족하면 수분 대사가 제대로 돌아가지 못합니다.
손, 발, 얼굴 등에 붓기가 생기고 체중이 증가합니다. 다이어트를 열심히 해도 체중이 잘 줄지 않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얼굴이 퉁퉁 붓고 오후시간만 되면 발목에 양말자국이 생겨요.”
“네, 지방 증가가 아니라 부종일 가능성이 큽니다. 갑상선 저하증은 혈액순환과 수분대사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몸이 붓기 시작합니다.”
4. 갑상선 저하증에 한약치료를 꼭 고려해야 할 경우
1) 아침에 너무 피곤함
2) 하루종일 극심한 피로
3) 체중 증가가 심해짐
4) 소화불량과 복부팽만
5) 얼굴과 손발 부종
6) 만성적인 변비
7) 탈모증상
8) 피부 건조함과 가려움
9) 면역력 저하
10) 불면증과 우울감
5. 한방치료 프로세스
저희 한의원에서는 환자분 진료에 컴퓨터 검사도 합니다. 양도락이라고 부르는 검사기기로 몸속의 건강기능을 컴퓨터로 체크합니다.
이 검사는 방법이 까다롭고 해석도 어려우므로 경희대한방병원 같은 대형병원이 아니면 쉽게 접하기 어려운 진단법입니다.
환자분께 처방해드리는 모든 한약은 원장인 제가 직접 탕전해 드리고 있습니다.
처음 오신 환자분 40분 진료를 마치고 나면 두 손에 분홍색 고무장갑을 끼고 약탕기로 달려갑니다.
환자분을 진료한 내용은 별도의 문서로 자세히 기록하여 한약과 같이 넣어서 보내드립니다. 이렇게 자세한 설명을 처음 들어봤다는 감사의 인사 말씀을 자주 듣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