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데놀정을 쓰는 환자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갱년기 폐경기 화병 증상으로 심계항진이 있을 때가 흔합니다.

수험생이나 직장인들 중에도 긴장을 낮추기 위해 내과에서 이 약을 구해 드시기도 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어떤 약인지에 대해서는 제대로 아는 분이 별로 없습니다.

저는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에서 한방내과전문의 인턴 레지던트와 한의학 석사 박사과정을 모두 거쳤습니다. 지금까지 28년째 26만명이 넘는 환자분들을 진료해오고 있습니다.

꼭 저희 한의원에 치료하러 오시지 않아도 좋습니다. 심장 두근거림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어떻게 건강관리를 하실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우황청심원 같은 캐릭터?

인데놀은 베타차단제의 한 종류입니다.

처음에는 혈압을 낮추기 위해 개발되었으나 현재는 주로 심장 박동 조절에 처방됩니다.

이 약은 긴장이나 흥분 상황에서 나타나는 심장 두근거림, 손 떨림, 식은땀 같은 증상을 일시적으로 좋아지게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일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갱년기증상, 홧병 등으로 심계항진이 생긴 경우라면 각각 질병자체 치료는 따로 해야 합니다.

인데놀은 해열제처럼 일시적인 증상완화일 뿐, 근본치료약이 아니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또한 중요한 발표나 면접 전에 심리적 안정을 위해 이러한 약물을 함부로 복용하시면 매우 위험합니다. 건강자체에 대한 위험은 둘째치고 심리관리 자체가 더 엉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면접 때마다 너무 긴장을 해서 심장이 빨리 뛰어요. 베타차단제 먹으려 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이 약은 신체적 떨림을 일시적으로 줄여주지만 불안감 자체를 없애지는 못합니다.

오히려 기분이 이상해진다고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약물 의존성 문제도 조심해야

갑상선기능항진증에서 가장 중요한 약은 메티마졸입니다. 다만 완전히 안정되기 전에 심장 두근거림 증상을 빨리 진정시키려고 인데놀정을 같이 주십니다.

간혹 메티마졸은 임의로 끊어 버리고 심장이 빨리 뛰고 불편할 때만 그때그때 인데놀을 드시는 환자분도 보았습니다. 큰일 납니다.

반면 인데놀을 너무 수시로 장기간 복용하시면 의존성이 생길 위험도 있습니다. 적당한 선에서 줄이고 끊어가시면 좋습니다.

“인데놀 안먹었더니 도저히 못 견디겠어요. 어떡하죠?”

“자율신경과 체질에 알맞게 근본적인 케어를 병행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갑상선항진증에 메티마졸과 한약을 같이 쓰시는 분이 많으십니다.

갱년기에 호르몬제 부작용으로 중단하신 분들은 한방케어로 증상을 치료하십니다.”

부작용은 없을까?

인데놀정을 너무 오랫동안 과하게 쓰시면 부작용이 생깁니다.

주로 심각한 피로감, 어지럼증, 수면장애, 우울감이 흔하게 일어납니다.

보통 약을 끊으면 금방 안정되지만 자율신경이 너무 예민하신 분이나 환자분 체질에 따라서는 꽤 오랫동안 계속 불편해 하시기도 합니다.

심지어 어떤 분은 약 부작용인줄도 모르고 원인을 찾아 이 병원 저 병원 방황하시기도 합니다.

자율신경과 체질의 문제는 한방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인데놀 부작용으로 생긴 불편증상은 한방치료로 빠르게 개선됩니다.

“심장이 빨리 뛰면 더 불안해지고, 불안하면 또 심장이 더 빨리 뛰는 듯해요.”

“네, 맞는 말씀입니다. 자율신경과 관계있는 증상이다 보니 심리상태 영향도 매우 큽니다.

인데놀에만 너무 의존하시지 말고 지금의 몸상태 자체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려는 치료에 관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내과치료를 기본으로 하시되 환자분 증상을 완전히 커버하지 못하는 부분은 한방으로 얼마든지 보완할 수 있습니다.”

심장 두근거림에 한약치료를 꼭 고려해야 할 경우

1)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심장 두근거림
2) 갱년기증상이 심한 상태
3) 수면 중 심장이 뛰어 잠을 깸

4) 우울감과 불안감, 불면증
5) 식욕 저하와 소화 장애
6) 인데놀정 부작용이 오래감

7) 만성 피로감
8) 의존성이 심해 끊기 어려움
9) 화병 증상이 심한 편
10) 심장 두근거림 원인을 못찾음

한방치료의 내용은?

저희 한의원에서는 단순한 증상완화에만 집중하지 않습니다.

환자분의 체질과 건강 상태를 꼼꼼하게 분석하여 심장 두근거림의 근본 원인을 찾아냅니다.

컴퓨터를 이용한 양도락 검사로 보이지 않는 몸속 건강기능 상태를 숫자로 표시해 보여드립니다.

또한 환자분께 드리는 모든 한약은 원장인 제가 직접 100% 탕전하고 있습니다.

초진 환자 40분 진료를 마치고 나면 두 손에 분홍색 고무장갑을 끼고 약탕기를 돌리기 시작합니다.

빨리 건강을 되찾으실 수 있도록 저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