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이 많이 부어서 답답한데 피검사는 정상이라고 하네요.”
“목 앞쪽이 툭 튀어나와서 남들 눈에 보일까봐 목폴라만 입고 다녀요.”
목 앞쪽 갑상선부음 증상이 생기면 환자분들은 당황하게 됩니다.
거울을 볼 때마다 신경 쓰이고, 다른 사람들이 알아챌까봐 스카프나 목폴라로 가리려고 하십니다.
저는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에서 한방내과전문의 인턴 레지던트와 한의학 석사 박사과정을 전부 마쳤습니다.
지금까지 28년째 26만명이 넘는 환자분들을 진료하면서 갑상선이 부어서 고민하시는 분들을 많이 만나왔습니다.
꼭 저희 한의원에 오시지 않아도 좋습니다. 갑상선이 부어서 고민이 되실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판단하실 때 도움이 되시면 좋겠네요.
*목차 1. 자가면역이상 갑상선 질환? 2. 염증으로 부었다면? 3. 피검사는 정상이라고 들었어요. 4. 갑상선이상에 한약을 꼭 고려하셔야 할 경우 5. 한방치료의 접근방법 |
1. 자가면역이상 갑상선 질환?
갑상선기능항진증 중에서도 그레이브스병, 갑상선기능저하증 중에서도 하시모토갑상선염이 생기면 갑상선 자체가 커지면서 목 앞쪽이 부어오릅니다.
면역시스템이 갑상선을 계속 자극하거나 공격하면서 갑상선 조직이 커지는 현상입니다.
이런 경우는 갑상선기능검사에서도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항진증이라면 TSH가 낮아지고 T3, T4가 올라가고, 저하증이라면 그 반대 패턴을 보이게 됩니다.
갑상선 약물치료로 호르몬 수치가 정상화되면 갑상선도 서서히 가라앉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상선약 먹고 나서 목이 좀 가라앉은 듯한데 완전하지는 않네요.”
“네, 자가면역과 관계된 갑상선이상은 몸의 면역기능 자체를 안정화시키지 않으면 계속 오락가락하거나 재발합니다. 몸의 증상변화를 꼼꼼히 잘 살피며 판단해야 합니다.
얼마전 다녀가신 40대 회사원 여성은 메티마졸정 쓰시고 항진증수치가 좋아지셨습니다.
그래도 계속 두근거림과 얼굴 열감이 있어서 찾아오셨습니다. 체질개선 한약처방이후 몸이 안정되고 목도 편해지셨습니다.”
2. 염증으로 부었다면?
갑상선부음 증상이 아급성 갑상선염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갑상선에 염증이 생기면서 목 앞쪽이 붓고 아프기 시작하면서 목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때 목근처 통증까지 느껴집니다.
보통 감기나 독감에 걸린 뒤끝에 이런 증상이 잘 생깁니다. 초반에 잘 대처하기만 하면 완치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일부 환자는 갑상선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저하증으로 남기도 합니다.
내과에서 스테로이드와 진통소염제 등을 쓰시고도 회복속도가 늦다면 체질개선 치료를 병행하는 방법도 고려할 만합니다.
“목이 아프면서 부어오르는데 이게 갑상선 때문인가요?”
“감기같은 증상으로 시작하셨다니 아급성 갑상선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과약을 모두 끊으셨는데도 아직 상태가 완전하지 않으시니 후유증 관리를 타깃으로 하는 한방케어를 시작하셔야 할 단계입니다.”
3. 피검사는 정상이라고 들었어요.
갑상선부음 증상이 있어도 피검사는 정상일 수 있습니다.
아직 검사수치로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이미 자가면역이상이 시작된 초기 단계일 확률이 높습니다.
피검사가 정상이니 내과에서는 아무 약도 쓸 수 없지만 그냥 방치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대처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신체기능을 꼼꼼히 살펴보면 미세한 이상증상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체질에 맞는 건강기능 전반을 정상화시킬 수 있는 한방케어를 시작하시면 알맞습니다.
“피검사는 정상인데 목이 계속 부어요. 제가 예민한 건가요?”
“아닙니다, 기능은 정상이어도 갑상선이 먼저 붓기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난 주 진료를 받고 가신 30대 중학교 교사분은 피검사가 괜찮아서 방치하고 계시다가 뒤늦게 항진증이 심해졌다고 하셨습니다.
메티마졸이 잘 듣지 않아 면역케어에 대한 한방치료를 병행하시고는 빠르게 안정되셨습니다.”
4. 갑상선이상에 한약을 꼭 고려하셔야 할 경우
1) 갑상선약 써도 목은 그대로
2) 피검사는 정상인데도 목 부음
3) 목 부음과 함께 통증도 심함
4) 그레이브스병 진단을 받음
5) 하시모토갑상선염 진단을 받음
6) 아급성갑상선염 치료 이후
7) 저하증 증상이 같이 있음
8) 항진증 증상이 같이 있음
9) 스트레스받으면 더 부음
10) 만성피로가 심한 편
5. 한방치료의 접근방법
저희 동작구 사당동 이수역의 경희은한의원에서는 갑상선이상 환자분이 오실 때 컴퓨터 검사부터 실시합니다.
양도락이라는 컴퓨터 검사로서, 몸속의 건강기능을 컴퓨터로 체크하는 방식입니다. 경희대한방병원 같은 대학병원이 아니면 쉽게 해보시기 어려운 검사입니다.
저희 한의원에서 처방하는 모든 한약은 한의원내에서 원장인 제가 직접 탕전합니다.
처음 오신 환자분 40분동안 진료를 마치고 나면 두 손에 분홍색 고무장갑을 끼고 약탕기를 직접 작동시킵니다.
또한 환자분의 지금 상태와 앞으로의 치료계획은 별도의 문서로 자세히 기록하여 한약과 함께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