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사는 정상인데 왜 이렇게 피곤할까요? 의사선생님은 괜찮다고 하시는데…”
“손발이 항상 차가워요. 여름에도 긴팔을 입으니 사람들이 이상하게 봐요.”
동작구에서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과 관련된 환자분들을 오래 진료해 왔습니다.
갑상선이상이 생길 때 검사 결과보다 몸이 먼저 신호를 보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분명히 몸은 이상하다고 느끼는데 혈액검사상으로는 ‘정상’이라고 나오기도 합니다.
저는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에서 한방내과전문의 인턴 레지던트와 한의학 석사 박사과정을 전부 마쳤습니다.
지금까지 28년째 26만명이 넘는 환자분들을 진료하면서 갑상선 관련 애매한 증상으로 고민하시는 말씀을 수도 없이 들었습니다.
꼭 저희 한의원에 오시지 않아도 좋습니다. 검사는 정상인데 몸이 이상하다고 느끼셔서 혼란스러워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증상이 검사결과와 다를 때 2. 왜 한여름에도 으슬으슬할까? 3. 생리전증후군 증상도 더 심해졌어요 4. 갑상선저하증에 한약을 꼭 고려하셔야 할 경우 5. 한방에서 바라보는 관점 |
1. 증상이 검사결과와 다를 때
갑상선기능저하증 검사와 증상이 다르면 정말 답답해 하십니다.
분명히 극심한 피로감, 체중증가, 건조한 피부, 우울한 기분 등을 느끼고 있는데 혈액검사에서는 TSH, Free T4 모두 정상 범위로 나오는 상황입니다.
담당 선생님은 괜찮다고 하시고, 환자분은 자신이 예민한가 하며 고민하십니다.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갑상선 피검사의 정상 범위가 상당히 넓다는 점입니다.
TSH의 경우 커트라인 근처에 아슬아슬하게 걸친 정도이면 확실한 정상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실제로도 이 정도 수치에 있는 환자분들중에 저하증 증상으로 심하게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수치가 정상범위이니 내과에서 씬지록신 약처방도 해주실 수 없으니 더 어려운 상황입니다.
“TSH가 정상이라고 들었어요. 그런데 왜 이렇게 피곤하죠?”
“TSH 수치가 경계선에 걸려 있으시네요. 이미 갑상선기능에 이상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몸의 여러가지 증상에 맞추어 기능개선 케어를 하시면 훨씬 수월하게 지내실 수 있습니다.”
2. 왜 한여름에도 으슬으슬할까?
갑상선저하증 증상은 계절과 상관없습니다.
여름철 에어컨 나오는 사무실에서 혼자만 두꺼운 가디건을 입고 있거나, 다른 사람들은 더워하는데 혼자만 추위를 느낀다는 말씀을 자주 듣습니다.
저하증에서는 이렇게 추위에 유난히 민감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떨어지면서 손발까지 차가워지는 수족냉증까지 겹치기 쉽습니다.
“겨울에는 전기장판 없이는 잠을 못 자겠어요. 손발도 너무 차갑구요.”
“갑상선 기능이 떨어지면 말초 쪽의 혈액순환이 많이 떨어집니다. 체온 유지능력 자체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체질에 알맞게 혈액순환 위주로 케어를 하시면 적절합니다.”
3. 생리전증후군 증상도 더 심해졌어요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이 있는 많은 여성분들이 생리불순이나 과다월경, 심한 생리전증후군으로 고생하십니다.
갑상선호르몬은 여성호르몬과 직접 관련이 많습니다.
갑상선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이 불규칙해지고, 생리 주기가 길어지거나 아예 건너뛰기도 합니다.
씬지록신정을 쓰시면서 자궁기능을 보강하는 쪽으로 치료를 병행해서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생리를 두 달에 한 번씩 하고 있어요. 산부인과에서는 괜찮다고 하는데…”
“갑상선 기능이 떨어지면서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진 경우로 보아야 합니다.
산부인과 검사에 별 문제가 없다고 나오셨으니 자궁기능만 끌어올리면 되겠습니다.”
4. 갑상선저하증에 한약을 꼭 고려하셔야 할 경우
1) 검사는 정상인데도 증상계속
2) 추위를 너무 많이 탐
3) 여름에도 에어컨 바람 싫음
4) 수족냉증과 혈액순환이상
5) 생리불순과 과다월경
6) 생리전증후군이 심해짐
7) 임신준비 중임
8) TSH 수치 경계선에 걸침
9) 만성 피로와 무기력
10) 우울감과 불면증
5. 한방에서 바라보는 관점
동작구에서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으로 저희 한의원에 환자분이 오시면 일단 컴퓨터 검사부터 합니다.
양도락이라고 부르는 검사로서 몸속 장기들의 기능 상태를 객관적으로 측정합니다.
결과로 수치로 보여줍니다. 환자분들이 다들 신기해 하십니다.
환자분께 처방해 드리는 모든 한약은 원장인 제가 한의원 내에서 100% 직접 조제하고 탕전합니다.
처음 오신 환자분 40분 넘게 진료를 하고 나면 곧바로 두 손에 분홍색 고무장갑을 끼고 약탕기를 돌리기 시작합니다.
또한 환자분의 현재 증상과 치료 방향에 대한 별도의 문서를 자세히 기록하여 한약과 함께 배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