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생리할 때마다 진통제 없으면 못 견디겠어요. 산부인과에서는 피임약을 처방해주시는데 계속 먹기가 부담스러워요.”

“생리불순이 심해서 병원 갔더니 호르몬제 처방만 해주시네요. 약먹으면서 체중이 엄청 늘어서 끊었어요.”

동작구 사당동 방배동 이수역에서 오래 진료를 하다 보니 생리통 생리불순으로 고생하는 환자분들도 많이 만납니다.

산부인과에서 처방받은 약을 먹어도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아 답답해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피임약이나 진통제로 잠시 조절은 되지만 약을 중단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지어 부작용으로 중단하는 분도 있습니다.

저는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에서 한방내과전문의 인턴 레지던트와 한의학 석사 박사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지금까지 28년째 26만명이 넘는 환자분들을 진료하면서 부인과의 생리이상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의 말씀을 수도 없이 들었습니다.

꼭 저희 한의원에 오시지 않아도 좋습니다. 생리때마다 진통제와 호르몬제를 놓고 고민중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1. 진통제 먹어도 그때 뿐이에요

생리통이 생기는 이유는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단순히 자궁이 수축하면서 생기는 통증이라고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골반과 자궁쪽으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거나 자궁 주위 근육이 경직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마디로 자궁과 여성생식기쪽 기능이 취약해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진통제는 이미 생긴 통증을 일시적으로 차단하는 역할만 합니다. 생리통이 생기는 원인인 순환 장애나 자궁 기능 문제는 해결하지 못합니다.

일단 급한 불을 끄면서 저절로 나아지기를 기다리는 개념이지만 그렇게 간단히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진통제 말고 다른 방법은 없나요?”

“갑자기 통증이 너무 심하실 때는 진통제라도 드셔야 합니다.

그 이후 자궁쪽 혈액순환과 어혈을 치료해야 다음달, 다다음달의 생리가 점점 안정됩니다.

생리통이든 생리불순이든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여성호르몬제나 진통제가 호르몬기능 자체를 끌어올리지는 못하니까요.”

2. 피임약으로 생리불순이 정말 치료될까요?

피임약이나 호르몬제는 생리불순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약이 아닙니다. 인위적으로 호르몬을 넣어주고 급한 대로 생리 주기를 억지로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고 아무 소용없는 치료는 아닙니다. 여성은 3개월에 한 번은 무조건 생리를 해야 합니다. 자발적으로든 강제적으로든 무조건입니다.

그 기간을 넘어서 5개월, 6개월 계속 생리를 안하시면 자궁안쪽에 이상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한방으로 자궁치료를 하시더라도 3~4개월이상 생리가 안나오면 일단 호르몬제 한 번은 써야 합니다.

한방으로 호르몬기능을 정상화시키면 생리리듬이 점차 안정되기 시작합니다. 일단 기능상태가 안정적으로 좋아지고 나면 한약을 끊어도 계속 유지됩니다.

“자궁에 혹이 있어서 그렇다고 하시네요.”

“생리통이 심할 때 산부인과에서 여러 종류의 혹 진단을 받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 위치와 크기가 중요합니다. 혹을 치료하고도 생리통이 계속되는 분들이 꽤 많으십니다.

혹치료와 자궁기능 개선치료를 동시에 병행하시는 방법도 적절합니다.”

3. 자궁이 약한 편이에요

큰 혹 같은 문제가 있는 경우가 아니면서 만성으로 생리통과 생리불순이 심한 분들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대부분 손발이 냉하고 아랫배가 늘 차가운 편입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니 자궁쪽으로 피가 잘 흘러가 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또한 평소에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대변이 원할하지 않은 분들도 많습니다.

생각보다 소화기능과 자궁난소기능은 서로 관련이 많습니다. 위와 장이 약하면 소화와 영양 흡수가 제대로 안 되고 자궁난소로 가는 영양 공급도 부족해집니다.

“맞아요, 항상 손발이 차고 수족냉증이 심해요.”

“네, 서로 연결이 됩니다. 게다가 최근에 다이어트를 심하게 했다고 하셨는데요, 갑자기 영양부족이 너무 심해지면 호르몬기능이 무너집니다.

혈액순환과 호르몬기능을 동시에 케어하며 관리해야 합니다.”

4. 생리통 생리불순에 한약을 꼭 고려하셔야 할 경우

1) 진통제 복용해도 통증 심함

2) 진통제를 오래 쓰면서 소화불량

3) 피임약 쓰고도 생리불순 지속

4) 생리전증후군 증상이 심함

5) 생리량이 너무 많거나 적음

6) 생리불순으로 예측도 어려움

7) 생리통으로 아랫배 허리통증

8) 생리때 두통 소화불량까지

9) 수족냉증과 순환장애 동반

10) 만성피로와 면역력 저하

5. 한방 치료의 프로세스

동작구 사당동 이수역에서 생리통과 생리불순으로 환자분이 오시면 컴퓨터 검사부터 실시합니다.

양도락이라고 부르는 검사로서, 보이지 않는 몸속의 여러가지 건강기능상태를 수치로 보여줍니다.

환자분들이 다들 신기해 하십니다.

저희 한의원에서 처방하는 모든 한약은 한의원 내에서 원장인 제가 직접 탕전합니다.

처음 오신 환자분 40분간 진료를 마치고 나면 두 손에 분홍색 고무장갑을 끼고 약탕기를 돌리기 시작합니다.

또한 환자분의 현재 몸상태와 앞으로의 치료 계획에 대해 별도의 문서로 자세히 기록하여 한약과 함께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