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산하고 나서 몸이 예전 같지 않아요. 항상 피곤하고 관절도 아프고, 살도 안 빠지고 있어요.”
“애 낳고 1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손목이 아프고 무릎도 시큰거려요.”
산후조리와 출산후 몸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고생하시는 산모분들이 의외로 많으십니다.
한 달 정도만 지나면 괜찮아지겠지 하고 지내시다가 몇 년이 지나도 몸이 회복되지 않아 답답해하시는 분들을 자주 뵙습니다.
저는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에서 한방내과전문의 인턴 레지던트와 한의학 석사 박사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지금까지 28년째 26만명이 넘는 환자분들을 진료하면서 출산후 건강이상으로 고민하시는 산모분들의 어려움을 수없이 들어왔습니다.
꼭 저희 한의원에 오시지 않아도 좋습니다. 출산이후 건강회복 때문에 고민중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산후조리는 한 달이면 되지 않나요? 2. 사람마다 회복속도가 왜 다른가요? 3. 산후조리가 안되면 어떤 문제가 생기나요? 4. 산후조리에 한약을 꼭 고려하셔야 할 경우 5. 한방에서 대처하는 포인트 |
1. 산후조리는 한 달이면 되지 않나요?
예전 시대에는 따로 산후조리를 하지도 못하고 곧바로 출근을 하신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이 챙기고 집안일까지 도맡아 하면서 몸을 회복할 겨를도 없이 무리하셨습니다.
다들 그렇게 살아오셨지만 실은 의학적으로 말이 안되는 상황입니다. 출산을 거치면서 뒤죽박죽이 된 몸상태가 정상화되려면 최소 몇달, 길게는 1년이상 걸립니다.
특히 첫 3개월 동안은 호르몬 변화가 가장 극심한 시기로 가장 중요합니다. 이 시기동안 출산과정의 노폐물이 다 빠지고 이전 체중을 회복해야 합니다.
“출산휴가 내고 집에서 그냥 쉬었는데 왜 계속 몸이 안 좋을까요?”
“출산을 단순한 신체적인 과로 정도로 생각하시면 곤란합니다.
특히 자궁이 약하거나 면역기능이 떨어진 분들은 그 과정에서 여러가지 합병증도 잘 생깁니다.
별일없이 잘 넘어가시면 다행이지만 순탄치 않은 분들은 반드시 의료진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2. 사람마다 회복속도가 왜 다른가요?
왜 어떤 산모는 괜찮고 어떤 산모는 회복이 힘들까요. 산후조리는 산모의 기본 건강상태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마치 똑같이 술을 과음하셔도 누구는 다음날 거뜬하고 누구는 며칠동안 끙끙 앓는 경우와 비슷합니다. 건강기능 차이와 관계가 많습니다.
특히 출산 과정 자체가 힘들었다면 더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
예정일보다 일찍 조산을 하신 경우, 난산으로 오래 고생하신 경우, 제왕절개 수술을 받으신 경우, 출혈량이 많아 수혈을 받으신 경우는 각별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제왕절개하면 금방 회복하지 않나요?”
“일단 제왕절개 자체도 엄연한 수술입니다.
게다가 산후의 건강회복은 임신 10달동안 몸의 기능이 변형된 상태를 되돌리는 과정입니다.
출산 그 자체가 순조로웠다고 아무 문제 없으려니 하시면 곤란합니다.”
3. 산후조리가 안되면 어떤 문제가 생기나요?
산후의 회복은 단순히 피로회복을 빨리 한다는 관점이 아닙니다. 여성호르몬 기능을 정상화시키고 자궁수축을 도와 부인과 기능이 제대로 돌아가도록 만듭니다.
모유수유를 하실 때도 몸상태가 좋아야 모유의 질도 최상으로 올라갑니다.
출근관계 때문에 모유를 오래 먹이지 못하신다 하더라도 초유 정도는 꼭 먹이시는 편이 좋습니다. 모유를 못 먹이시면 그만큼 회복속도도 떨어집니다.
산후풍은 산후이상의 대표적인 병입니다. 여기저기 관절이 쑤시고 아프지만 정형외과 약이나 치료에 잘 낫지도 않습니다. 시리고 바람이 스미는 느낌이 듭니다.
출산이후 체중이 빠지지 않고 붓기가 계속되는 유형은 너무도 흔합니다. 단순히 산후비만이라고 부를 수는 없습니다.
많이 드시고 살이 찐 경우가 아니라 임신과정 중에 몸안에 생긴 노폐물, 불순물이 몸안에 그대로 머물러 있는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어혈치료, 노폐물배설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약을 쓰면 모유수유에 문제는 없나요?”
“오히려 모유수유에 도움이 됩니다.
만일 모유가 잘 안나오거나 허약체질인 산모라면 더 질이 좋은 모유를 먹이시는 기회가 됩니다.”
4. 산후조리에 한약을 꼭 고려하셔야 할 경우
1) 출산 후 회복이 느린 편
2) 몇달이 지나도 체중이 안 빠짐
3) 붓기 부종증상이 계속 심함
4) 산후갑상선염 진단을 받은 상태
5) 극심한 피로감 지속
6) 관절통이나 손목 발목 통증 계속
7) 산후우울이나 불안감
8) 모유가 잘 안 나옴
9) 곧 출근해야 하는 상황
10) 면역력 저하로 잔병치레
5. 한방에서 대처하는 포인트
저희 한의원에서는 산모분들의 건강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컴퓨터 검사도 실시합니다.
양도락이라고 부르는 검사로서 보이지 않는 몸 속의 건강기능을 수치로 보여줍니다.
환자분들이 다들 신기해 하십니다.
저희 한의원에서 처방하는 모든 한약은 한의원 내에서 원장인 제가 100퍼센트 직접 탕전합니다.
처음 오신 환자분 40분 동안 진료를 마치고 나면 두 손에 분홍색 고무장갑을 끼고 약탕기를 돌리기 시작합니다.
또한 산모분의 현재 몸 상태와 앞으로의 치료계획은 별도의 문서로 자세히 기록하여 한약과 함께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