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밥을 너무 안 먹어요. 과자나 빵 같은 군것질도 별로 손을 대지 않아요.”

“장염에 걸려서 고생한 이후로 음식 냄새만 맡아도 속이 불편해서 식사하기가 힘드네요.”

동작구 사당동 방배동 이수역에서 식욕부진 문제로 힘들어하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내과에서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도 특별한 이상이 없다고 들으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어린아이와 초중고생이 밥을 잘 안먹고 잔병치레가 많으면 부모님도 속이 타십니다. 소화력을 끌어올려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습니다.

저는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에서 한방내과전문의 인턴 레지던트와 한의학 석사 박사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지금까지 28년째 26만명이 넘는 환자분들을 진료하면서 식사와 관련하여 고생하시는 분들의 말씀을 수도 없이 들었습니다.

꼭 저희 한의원에 오시지 않아도 좋습니다. 검사는 정상인데도 식사가 여의치 않아서 고민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스트레스를 받아서 식욕이 떨어졌을까요?

많은 분들이 식욕부진을 단순히 스트레스나 일시적인 컨디션 문제 정도로 생각하십니다.

물론 스트레스가 식욕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몇 달째 식사가 부실하다면 다른 원인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 몸의 식욕 조절 시스템은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위장의 소화기능뿐만 아니라 자율신경, 호르몬 상태, 기혈순환 등이 모두 연관되어 있습니다.

위내시경에서 특별한 이상이 보이지 않는다고 해도 얼마든지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식사량이 다시 늘어납니다.

“저는 스트레스 받을 일도 특별히 없는데 왜 이럴까요?”

“신경쓰는 일들만 스트레스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얼마전 장염으로 설사를 심하게 하셨다고 들었는데요, 그 정도 건강이상도 큰 스트레스가 됩니다.

장염 후유증부터 확실히 회복하셔야 합니다.”

2. 위장기능이 떨어지면 어떻게 하나요?

식욕부진 이유를 찾기 위해 위내시경 검사를 해보시는 분도 계십니다.

검사결과 이상이 없다고 해서 위장기능이 완전히 정상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염증이나 궤양이 없어도 위가 잘 움직이지 않거나 소화액이 잘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기능성 소화불량이라고 부릅니다.

소화기능이 떨어지면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식욕이 떨어지게 됩니다.

“평소에도 소화가 잘 안되고 더부룩한 느낌이 자주 있었어요.”

“내시경에 문제가 없으셨다면 위장기능이 떨어지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방에서 볼때 체질적으로도 소화기능이 취약한 타입이시니 더 불편하셨을 듯합니다.”

3. 자율신경도 관련이 있나요?

식욕부진은 자율신경 문제도 영향이 있습니다.

특히 수험생과 어린아이들이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신경 균형이 쉽게 무너집니다.

스트레스에 교감신경이 과하게 활성화되면 소화기능이 더 많이 떨어지고 식사도 부실해집니다.

일단 자율신경 밸런스가 무너지면 시간이 흐른다고 저절로 나아지지는 않습니다. 이런 경우 머리가 어지러우면서 두통증상까지 겹치기 쉽습니다.

수험생은 학습능률도 많이 떨어집니다. 체력이 약해지니 자연스럽게 공부에 집중하기도 힘듭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은 영양이 불균형한 상태가 되므로 키도 덜 큽니다.

“고3이라 체력이 많이 떨어진다고 해요. 그 와중에 밥도 잘 못 먹으니 너무 속상해요.”

“부모님 입장에서 많이 걱정되실만 하네요.

식사를 제대로 못하면 영양제나 다른 방법을 써도 의미가 없습니다. 소화 자체를 못 시키니까요.

일단 소화력과 장기능부터 끌어올리고 보아야 합니다. 한방에서도 막연한 보약처방을 하면 안됩니다.

소화력을 올리는 쪽으로 50%, 체력과 기력을 챙기는 쪽으로 50% 적절히 조절하며 대처해야 합니다.”

4. 화병에 한방치료를 꼭 고려하셔야 할 경우

1) 위내시경이 정상인데도 식욕부진

2) 체중이 계속 빠지는 중

3) 음식 냄새만 맡아도 메스꺼움

4) 하루 한끼도 제대로 못 먹음

5) 소화불량과 더부룩함

6) 피로와 무기력증

7) 두통과 어지러움 증상

8) 수험생과 어린학생의 식사량부족

9) 기능성 소화불량 진단을 받음

10) 영양제 먹어도 도움이 안됨

5. 한방에서 해결하는 관점

저희 한의원에서는 식욕부진으로 내원하시는 모든 환자분께 양도락 검사를 실시합니다.

이 검사로 현재 몸 전체의 기능 상태를 파악하는데 결과를 수치로 보여줍니다.

환자분들이 다들 신기해 하십니다.

환자분께 처방해 드리는 모든 한약은 한의원 내에서 원장인 제가 직접 탕전합니다.

처음으로 내원하신 환자분 40분간 진료를 마치고 나면 분홍색 고무장갑을 끼고 약탕기 앞에서 정성스럽게 약을 달입니다.

환자분의 현재 몸 상태와 치료계획은 별도의 문서로 자세히 기록하여 한약과 함께 배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