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배가 쥐어짜듯 너무 아팠어요. 응급실에 가니 담석이라는데 꼭 수술을 해야 하나요?”

“건강검진하다 우연히 쓸개에서 돌이 발견됐어요. 별 증상도 없는데 어떻게 치료하면 좋을까요?”

담석증 진단을 받고 걱정에 빠진 분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왔습니다.

이미 수술을 받으신 분들중에도 후유증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답답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경희대한방병원에서 한방내과전문의 인턴 레지던트와 한의학 석사 박사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28년째 26만명이 넘는 환자들을 만나며 담석으로 고민하는 분들의 어려움을 가까이서 지켜봐 왔습니다.

꼭 저희 한의원에 오시지 않아도 좋습니다. 담석과 관련해 고생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증상이 없는 담석은 어떻게 대처?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담석은 생각보다 흔합니다.

성인 인구의 약 10-15%가 담석을 가지고 있는데, 이 중 대부분은 증상이 없는 ‘무증상 담석’입니다.

무증상 담석 환자의 약 80%는 평생 특별한 문제없이 지내실 수 있습니다. 나머지 20%는 10-15년 내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석의 크기와 변화추이 등을 고려하여 담당선생님이 치료방법을 조언하시게 됩니다. 내과선생님과 잘 상의하여 결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아직 젊은데 담석이 있다고 바로 수술해야 할까요?”

“환자분 나이와 건강상태, 담석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히 2.5cm 이상의 큰 담석, 담낭벽이 두꺼워졌거나, 담낭 용종이 같이 있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수술을 고려합니다.”

“그런 특별한 위험이 없다면 그냥 관찰해도 될까요?”

“네, 일반적으로 무증상 담석은 정기적인 초음파 검사로 변화를 관찰하고 내버려 둡니다.

다만 담석으로 인한 통증이 한 번이라도 발생했다면, 재발 가능성이 높으니 수술도 고려하시면 좋겠네요.”

2. 담석을 녹일 수도 있다고 들었는데요?

인터넷에는 온갖 정보들이 넘쳐 납니다. 쓸개 담석을 녹여서 없앨 수 있다는 내용도 꽤 많이 나옵니다.

무슨 오일이나 무슨 즙을 마시면 저절로 담석이 녹아서 없어진다는 글들이 많이 퍼져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한방도 아니고 민간요법도 아닙니다. 괜한 ‘카더라’ 소식에 솔깃하시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간혹 한방으로 결석을 없애달라는 환자분이 찾아오십니다. 수술할 정도인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수술이후 후유증이 심하면 그때나 다시 오시라고 말씀드립니다.

“인터넷에서 보니 그 제품만 먹으면 담석이 많이 빠져 나온다던데요?”

“진짜 담석이 그렇게 저절로 빠져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내과에서 정말 결석이 맞는지 확인하신 분은 거의 못봤습니다.”

3. 담낭수술후 식이조절은 어떻게?

담낭 제거 수술, 즉 담낭절제술은 가장 흔하게 하는 수술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 복강경으로 하고 회복도 빠릅니다.

관건은 수술이후의 건강상태입니다. 담낭은 간에서 만든 담즙을 저장했다가 지방을 소화시킬 때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담낭을 제거해도 간은 계속 담즙을 생산하지만 저장소가 없어졌으니 계속 졸졸졸 장으로 흘려보냅니다.

결국 지방을 섭취한 뒤 담즙이 많이 나와서 소화를 시켜야 할때 어려움이 생깁니다. 이를 ‘담낭절제후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식이조절의 기본은 소량씩 자주 드시는 방법입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 즉 삼겹살 같은 기름진 고기는 조심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담낭 없이도 일상적인 식사에 잘 적응하게 됩니다.

소화력이 약하거나 기능회복이 잘 안되는 경우에는 후유증 케어를 따로 받으셔야 합니다.

이전에는 퀘스트란이라는 약이 있었지만 지금은 단종되어 생산이 안되어 아쉽습니다.

“수술 후에 영양제나 소화제를 꼭 먹어야 하나요?”

“소화상태에 따라 판단하시면 됩니다. 다만 식사 자체를 소화시키기도 어려운 상황인데 영양제 등을 무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평생 삼겹살은 못 먹는 건가요?”

“아닙니다. 수술 후 몇 달 정도 지나면 대부분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합니다.

다만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드시기 보다는 조금씩 나누어 드시는 편이 좋습니다.

계속 설사를 하시는 분들은 장기능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쪽으로 건강기능 개선을 하시면 좋아집니다.”

4. 쓸개절제수술 후유증에 한약을 고려하셔야 할 경우

1) 담낭절제 수술을 받은 뒤

2) 담석증으로 쓸개 절제

3) 소화불량이 심해짐

4) 상복부 팽만감과 트름

5) 무증상 담석 계속 검사중

6) 수술후 계속 설사

7) 설사를 너무 많이 함

8) 탈수가 되면서 피로감

9) 복통이 계속 됨

10) 과민성증상도 겹쳐있음

5. 경희은한의원의 치료 컨셉

저희 동작구 사당동 방배동 이수역 경희은한의원에서는 담낭절제술 쓸개절제술 이후의 후유증 치료를 위해 오시는 환자분들의 건강을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3개월가량 체질개선과 소화기능 업그레이드를 실시하면 환자분에 따라 다소간 차이는 있지만 어느 정도 건강기능이 안정됩니다.

환자분을 진료하기 전 저희 한의원에서는 컴퓨터로 몸의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양도락검사’를 합니다.

이 검사는 경희대한방병원 같은 대형병원 외에는 보기 어려운 특수 검사로, 건강기능 상태를 수치로 보여줍니다.

저희 한의원의 모든 한약은 원장인 제가 100% 직접 탕전하고 있습니다.

처음 오신 초진환자분 40분간 진료를 마치고 나면 두 손에 분홍색 고무장갑을 끼고 직접 약탕기를 돌립니다.

한약의 안전성에도 특별히 신경쓰고 있습니다. 저희 한의원에서는 진공 멸균포장된 규격품 한약재만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환자분의 건강 상태는 별도의 문서로 자세히 기록하여 한약과 함께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