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틀어놓고 잠들었다가 새벽에 배가 아파서 깼네요. 계속 설사하고 소화도 안되는데 병원에서는 별 이상이 없대요.”

“여름내내 감기를 달고 지내요. 사무실 에어컨이 너무 강해서 옷을 껴입고 지내는데도 그러네요.”

동작구 사당동 방배동 이수역에서 정말 다양한 여름감기 냉방병 증상 환자분을 만나고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 날씨에 에어컨 선풍기없이 지내기는 어렵지만 어김없이 건강에 이상증상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냉방병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시지만 정확히 어떤 증상이 생기는지 까지는 잘 모르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저는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에서 한방내과전문의 인턴 레지던트와 한의학 석사 박사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지금까지 28년째 26만명이 넘는 환자분들을 진료하면서 여름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의 하소연을 수도 없이 들어왔습니다.

꼭 저희 한의원에 오시지 않아도 좋습니다. 여름에 몸 여기저기 컨디션이 안 좋아 고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온도 격차가 문제

여름감기 냉방병 증상이 생기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뭐니뭐니해도 온도차이입니다. 바깥 온도가 37도, 38도를 오르내리면 실내에서 25도 맞추기만 하셔도 그 차이가 10도를 넘어갑니다.

봄 가을 환절기에 일기예보 뉴스를 보실 때 아나운서들이 하시는 단골 멘트가 있습니다. “내일은 아침 저녁으로 10도이상 일교차가 크게 벌어집니다. 건강 조심하세요.”

한여름에는 그렇게 심한 일교차가 하루에도 여러번 우리 몸에 충격으로 들이닥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온도차는 왜 문제가 될까요. 가스불에 찌개를 올려놓고 데웠다가 냉장고에 넣어 다시 보관하기를 여러번 반복하면 음식도 쉽게 변하거니와 전기세도 많이 나옵니다.

우리 몸도 똑같습니다. 이렇게 순간적으로 변하는 다양한 온도에 몸상태를 맞추려니 아주 고역입니다. 기력 에너지가 엉뚱하게 다 소모되니 금방 지칩니다.

아무 일 안하고 가만히 누워있기만 해도 몸이 천근만근 무거워집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감기 같은 잔병치레도 계속 오락가락 합니다.

“여름에도 감기에 걸리나요? 저는 여름마다 너무 괴로워요.”

“네, 유독 여름감기에 잘 걸리는 분들이 계십니다. 사무실 에어컨 관계도 있고 더위에 잘 견디기 힘든 체질도 영향이 있습니다.

면역력과 건강관리를 잘 하지 못하면 겨울보다 더 심하게 감기를 앓고 후유증까지 오래 갑니다.”

2. 몸이 쳐지고 여기저기 쑤시고 아파요

냉방병 여름감기 증상중에 감기 다음으로 흔한 패턴이 바로 근육통과 피로감입니다.

더운 날씨에는 자연스럽게 수분이 많이 빠져나갑니다. 실내에 계셔도 마찬가지입니다. 에어컨이 열심히 돌아가니 우리가 느끼지 못할 뿐입니다. 피부에서는 계속 수분이 증발합니다.

이때 시원한 음료를 찾기 쉽습니다. 아이스커피나 차가운 맥주를 마시면 잠시 시원함을 느끼지만 실제로는 탈수가 더 심해집니다.

카페인과 알콜은 이뇨작용이 강합니다. 입으로 마신 수분보다 몸에서 빠져나가는 수분이 더 많아집니다. 바다에서 표류할 때 바닷물 절대 마시지 말라는 상황의 약한 버전입니다.

“저는 물 많이 마시고 있어요.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하루에 5잔도 넘게 마시는데요.”

“그렇게 오해하는 분이 많으십니다. 의학적으로 ‘물’은 맹물과 탄산수까지만 쳐줍니다.

커피나 음료수, 맥주 등은 식품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심지어 몸 속의 물을 뽑아내기까지 하니 오히려 여름에는 더 해롭기까지 합니다.

그 여파로 냉방병이 생기고 여름감기처럼 몸이 쑤시고 아픕니다. 탈수가 근본원인입니다.”

3. 더워지면 소화도 잘 안되기 시작해요

여름감기 냉방병 증상의 가장 기본패턴이 바로 위와 장기능 이상입니다.

더위에 입맛이 떨어지고 배가 살살 아프면 더위 먹는다고 표현하십니다. 바로 그 증상이 결국 냉방병입니다.

높은 온도와 습도에 노출되면 사람 몸의 위와 장은 급격히 기능이 약해집니다. 음식을 소화시키고 배설하는 능력에 치명적인 문제가 생깁니다.

여기에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가 들어가면 금방 탈이 납니다. 가벼우면 배탈, 심하면 장염으로 이어집니다.

특히 냉방이 강한 곳에서 차가운 냉면을 드시면 더 안 좋습니다. 소화력이 안좋은 분은 각별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냉면, 아이스크림 먹으면 바로 배가 아프고 화장실에 가요.”

“체질적으로 소화기능이 약한 분은 여름 날씨가 정말 괴롭습니다.

무더위에 소화와 장기능이 영향을 많이 받아서 그렇습니다. 더 무기력하고 잔병치레도 더 심해집니다.

약을 써도 잘 낫지도 않습니다. 체질에 맞게 소화기와 면역력을 케어하지 않으면 자칫 만성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4. 냉방병 여름감기 증상에 한약을 꼭 고려하셔야 할 경우

1) 여름 감기가 오래가는 중

2) 약을 써도 감기가 안나음

3) 소화불량 설사가 질질 오래

4) 입맛이 뚝 떨어지고 체중감소

5) 만성피로와 무기력감

6) 어지럼증과 두통 자주

7) 목 어깨 허리 결림 지속

8) 손발이 차가워짐

9) 생리통 생리불순 심해짐

10) 면역력 저하 잔병치레

5. 한방의 접근 마인드

냉방병으로 오신 환자분들을 진료할 때 일단 기본 진찰과 함께 컴퓨터 검사까지 실시합니다.

양도락이라고 부르는 검사로 몸속 각 장기의 기능 상태를 컴퓨터로 측정하여 수치로 보여줍니다.

환자분들이 다들 신기하다고 하십니다.

저희 한의원에서 처방하는 모든 한약은 한의원내에서 원장인 제가 100% 직접 탕전합니다.

처음 오신 환자분 40분동안 진료를 마치고 나면 두 손에 분홍색 고무장갑을 끼고 약탕기를 돌리기 시작합니다.

또한 환자분의 현재 몸 상태와 앞으로의 치료계획은 별도의 문서로 자세히 기록하여 한약과 함께 배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