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사받아도 이상은 없다는데 왜 가슴이 답답하고 소화도 안 될까요?”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들었지만 약을 먹어도 안 좋아지고 계속 몸상태가 별로네요.”
동작구 사당동 방배동 이수역에서 화병으로 괴로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내과나 신경정신과를 다녀도 여러가지 증상들은 대부분 시원하게 해결되지 않습니다. 분명히 몸은 불편하지만 검사는 정상이고 쓸 약도 없으니 답답하실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에서 한방내과전문의 인턴 레지던트와 한의학 석사 박사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지금까지 28년째 26만명이 넘는 환자분들을 진료하면서 스트레스 관련 증상으로 힘들어하시는 말씀을 수도 없이 들었습니다.
꼭 저희 한의원에 오시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신경성이라는 말만 들으며 고민이 많으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화병을 찾아내는 검사는 없나요? 2. 왜 내과 약을 써도 그대로 인가요? 3. 점점 심해지고 있어요. 4. 화병에 한방치료를 꼭 고려하셔야 할 경우 5. 한방에서 대처하는 방식 |
1. 화병을 찾아내는 검사는 없나요?
화병은 한국인에게 특별히 많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하도 독특하게 나타나므로 전세계적으로 쓰이는 공식 의학용어 자체가 한글 ‘화병(Hwa-byung)’으로 정해질 정도입니다.
만성으로 스트레스가 쌓이면 몸 전체에 걸쳐 다양한 증상이 나옵니다. 의료진이 헷갈릴 수 밖에 없습니다.
가슴 답답, 소화불량, 두통, 어지러움, 불면증, 우울감 등 여러 과에 해당하는 증상들이 동시다발적으로 튀어나오니 진단도 무척 까다롭습니다.
내과방면과 신경정신과 분야, 체질관점까지 골고루 경험이 많은 의료진이 진료하면 유리합니다.
“맞아요, 어떤 내과 선생님은 저보고 엄살부린다, 꾀병같다는 말씀도 하셨어요.”
“네, 실제로 그런 사례가 많습니다.
의료진 입장에서 명쾌하게 치료할 목표를 정하기도 어려우니까요.
하지만 환자분이 힘들어하시는 상태에 대한 솔루션은 분명히 있습니다.”
2. 왜 내과 약을 써도 그대로 인가요?
화병의 치료는 크게 2가지 목표로 접근합니다. 첫 번째는 스트레스에 대한 신경정신과적 차원이고, 두 번째는 자율신경과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서 문제가 된 몸의 이상증상입니다.
여러가지 병명으로 쪼개지면서 여러가지 약을 함께 복용하시는 환자분도 많습니다.
소화기내과에서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받고, 신경정신과에서 불면과 우울감에 대한 약처방을 받으신 뒤, 신경과에서 어지러움과 손발저림에 대한 치료까지 하십니다.
좀 나아지려나 싶다가도 다시 원상태로 자꾸 되돌아가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그 모든 병명이 ‘화’에서 시작되었는데 그 부분을 아직 해결하지 못해서 입니다.
‘화’는 한방의 고유한 개념으로 스트레스와 약간 개념이 다릅니다. 열받고 욱하는 느낌에 억울한 감정이 더해진 복잡한 상태입니다.
이런 상황은 개인별 체질을 고려해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소화제 먹으면 속은 좀 편해지는데 가슴 답답한 건 그대로예요.”
“네, 맞습니다. 화병은 증상 하나씩 따로 해결하려고 들면 대처가 어렵습니다.
건강기능 전반의 기능과 혈액순환, 체질균형을 맞추면 여러가지 이상이 동시에 개선됩니다.”
3. 점점 심해지고 있어요.
화병은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우리의 몸을 좀먹고 들어갑니다.
처음에는 가슴만 답답했다가 실제로 심장의 박동이 오락가락하기 시작합니다.
나중에는 갑상선기능항진증 이상까지 생깁니다. 별개의 병처럼 보이지만 몸의 호르몬과 자율신경기능이 무너질 때 줄줄이 사탕처럼 연결되는 이상입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생리불순이나 갱년기증상 악화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잔병치레가 많아지는 정도는 너무도 흔합니다.
“벌써 10년 넘게 고생해오고 있는데도 고칠 방법이 있을까요?”
“오래된 병은 치료도 까다롭습니다. 그렇다고 포기할 상황은 절대 아닙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지금 당장 움직이지 않으면 얼마 지나지 않아 훨씬 안좋은 이상이 생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지금까지 해오신 여러가지 치료에도 몸상태가 여의치 않으시다면 체질과 건강기능 위주의 한방케어를 병행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4. 화병에 한방치료를 꼭 고려하셔야 할 경우
1) 가슴이 답답하고 힘듦
2) 화병 진단을 받았음
3) 역류성식도염도 겹쳐 있음
4)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음
5) 만성적인 두통과 어지러움
6) 불면증과 우울감
7) 생리불순과 생리통
8) 갱년기증상도 심함
9)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중
10) 내과 약에도 나아지지 않음
5. 한방에서 대처하는 방식
저희 한의원에서 처방하는 모든 한약은 한의원 내에서 원장인 제가 100프로 직접 탕전합니다.
처음 오신 환자분 40분 동안 진료를 마치고 나면 두 손에 분홍색 고무장갑을 끼고 약탕기를 돌리기 시작합니다.
환자분의 현재 몸 상태와 치료계획은 별도의 문서로 자세히 기록하여 한약과 함께 배송해드립니다.
또한 환자분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컴퓨터로 체크하는 검사도 합니다.
양도락이라고 부르는 검사로서, 건강기능상태를 수치로 보여줍니다.
환자분들이 다들 신기하다고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