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도 하고 식단조절도 하는데 왜 살이 안빠지죠? 오히려 더 찌는 것 같아요.”

“아침에 2kg 빠졌다가 저녁에 다시 3kg 늘어나는데 이럴 수도 있나요?”

동작구 사당동 방배동 이수역에서 비만 다이어트 문제로 고민인 분들이 자주 오십니다.

미용 목적의 다이어트는 어떻게든 알아서 하셔도 좋습니다. 만약 나름 열심히 운동과 식단조절을 병행해도 효과가 없다면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히 건강상 이상이 겹친 상황이라면 함부로 굶거나 하시면 부작용만 커집니다.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조치는 개인적인 운동이나 식단조절이 아니라 의학적 치료와 케어일 수도 있습니다.

저는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에서 한방내과전문의 인턴 레지던트와 한의학 석사 박사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지금까지 28년째 26만명이 넘는 환자분들을 진료하면서 단순한 비만이 아닌 의학적 원인으로 체중이 늘어난 분들을 수없이 만나왔습니다.

꼭 저희 한의원에 오시지 않아도 좋습니다. 무작정 다이어트만 시도하다가 건강까지 해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1. 미용다이어트와 의학적 체중증가의 차이

비만다이어트에서도 미용 목적일 때와 의학적 이상이 겹쳤을 때의 체중증가는 완전히 다릅니다. 이 두가지를 잘 구분하지 못하시면 크게 낭패를 겪으십니다.

미용 목적의 다이어트라면 어떤 방법을 선택하시든 본인 자유입니다. 식단조절을 하시든 운동을 하시든 건강보조식품을 드시든 크게 상관없습니다.

무슨 방법을 쓰시든 본인 체중만 줄면 됩니다. 내과에서 식욕억제제를 쓰시던 한방다이어트를 하시든 어떤 식으로든 다이어트만 성공하면 그만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건강이상이 깔려있는 상태로 체중이 함께 늘었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똑같은 체중증가 상황이 절대 아닙니다.

이런 경우는 미용이 아니라 의학적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함부로 남들 다이어트를 따라하셔도 효과가 없거니와 오히려 건강만 더 해칠 수 있습니다.

“그럼 몸에 병이 있을 때는 다이어트는 하면 안되나요?”

“1차 시도를 해보시고 효과가 있으면 그대로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성과가 없는데도 혼자 더 강하게, 더더 강하게 강도를 높이기만 하시면 안 됩니다.

그럴 때는 의료진 도움을 받으시는 편이 백번 낫습니다.”

2. 붓기가 있을 때는 특히 조심

비만 다이어트 문제로 상담을 하다 보면 의외로 많은 분들이 체중과 붓기를 혼돈하고 계십니다. 부종 붓기 증상과 체지방이 늘어난 비만은 전혀 다릅니다.

붓기 부종은 수분, 비만은 체지방이 쌓인 상황입니다. 안먹고 운동해서 빼야 하는 부분은 체지방이지 수분이 아닙니다. 그런 식으로는 수분이 빠질 수 없습니다.

붓기부종이 심한 분들은 몇 가지 특징 증상이 있습니다. 체중변동이 유독 심하게 나타납니다.

아침저녁, 또는 하루 이틀 사이로 3-5kg까지 크게 차이가 납니다. 밥 한끼 과식하여 2kg 늘었다고 착각하시는 경우가 대부분 부종증상입니다.

또한 발목 위 정강이 안쪽을 손가락으로 눌러보면 쑥 들어가면서 자국이 남습니다. 퇴근시간에 양말자국이 깊이 패이는 증상도 붓기가 꽤 심하다는 뜻입니다.

“네? 양말자국은 누구나 생기는 증상 아닌가요? 그런 현상이 병이라고요?”

“네, 몸상태가 괜찮은 분은 그런 증상자체가 안 생깁니다.

붓기가 심해진다는 말씀은 그만큼 혈액순환기능에 이상이 생겼다는 의미입니다. 사람마다 그 원인은 다를 수 있습니다.

경험많은 의료진 진료를 받고 정확한 솔루션을 찾으시는 편이 낫습니다.”

3. 호르몬 이상이 있지는 않은지?

비만 다이어트 케어에 호르몬 이상은 결정적으로 중요합니다. 호르몬 관련 질병을 앓고 계신 분들은 아무리 노력해도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스테로이드제를 강하게 사용한 이후로 체중이 늘었거나, 갑상선암 수술 후, 또는 하시모토갑상선염 같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이 겹치면 신진대사 기능 자체가 약해진 상태입니다.

폐경기 전후의 갱년기시기에도 여성호르몬 문제 때문에 붓기와 비만이 잘 옵니다. 호르몬을 케어하면 훨씬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단순히 칼로리 계산하여 식단을 조절하시거나 개인 PT로 운동량만 늘리는 방식에 한계가 있습니다.

신진대사 기능 자체를 끌어올리고 호르몬기능을 개선하는 치료 관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그 질병에 대한 호르몬치료를 하고 계신다 하더라도 신체기능에 대한 케어를 병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씬지록신을 열심히 먹는데도 계속 체중이 늘어요.”

“저하증에 갑상선호르몬 씬지록신이나 씬지로이드정을 드셔도 붓고 체중이 늘어나는 분이 많습니다.

피검사 수치가 좋아지더라도 몸의 신체기능은 아직 완전치 못해서 그렇습니다.

체질과 건강상태에 따라 맞춤형으로 케어를 병행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4. 체중조절에 한약을 꼭 고려하셔야 할 경우

1) 아무리 운동해도 체중은 그대로

2) 식단조절 열심히 해도 안 빠짐

3) 붓기 부종이 심한 편

4) 하루이틀 사이 체중변동이 심함

5) 오후에 발목 양말자국이 깊이

6) 손발이 차고 혈액순환이 잘 안됨

7) 갑상선암 수술후

8) 하시모토갑상선염 하시모토병 치료중

9) 씬지로이드 써도 계속 체중 늘어남

10) 갱년기 또는 다낭성난소증후군 겹침

5. 한방에서 바라보는 관점

환자분의 정확한 상태 파악을 위해 양도락 검사를 실시합니다.

컴퓨터를 이용해 몸속의 순환기능과 신진대사 상태를 수치로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환자분들이 다들 신기하다고 하십니다.

저희 한의원에서 처방하는 모든 한약은 한의원 내에서 원장인 제가 100% 직접 탕전합니다.

처음 오신 환자분 40분 동안 진료를 마치고 나면 두 손에 분홍색 고무장갑을 끼고 약탕기를 돌리기 시작합니다.

또한 환자분의 현재 몸 상태와 치료계획은 별도의 문서로 자세히 기록하여 한약과 함께 배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