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확인하다 보면 갑자기 어지러워요. 회의 중에 갑자기 가슴이 두근거리기도 하구요.”

“최근 몇 달 동안 조금만 움직여도 금방 지치고 너무 피곤해요. 검사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하네요.”

저는 경희대한방병원에서 한방내과전문의 인턴 레지던트와 한의학 석사 박사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28년째 26만명이 넘는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이런 불편의 말씀을 많이 들었습니다.

꼭 저희 한의원을 방문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원인도 모르는 희한한 증상으로 힘들어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자율신경 불균형 놓치기 쉬운 건강 퍼즐

자율신경계는 우리 몸의 숨겨진 지휘자와 같습니다.

심장 박동, 호흡, 소화, 체온 조절 등 생명 유지의 핵심 기능을 자동으로 관리합니다. 이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면 온몸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러 증상이 동시에 생기면 종합병원 여러 과를 전전하며 검사해도 “별다른 이상이 없습니다”라는 답변만 들으시게 됩니다.

자율신경계이상의 미묘한 문제를 찾아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모든 검사 결과가 정상이라는데, 왜 이렇게 불편한 건가요?”

“자율신경계 불균형은 일반적인 검사만으로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환자의 증상 패턴과 생활 습관, 다양한 신체 반응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체력 저하가 아닌 에너지 순환의 문제

지속적인 피로감과 무기력증은 단순히 ‘바쁜 생활’ 탓으로 여기기 쉽습니다.

만일 충분한 휴식 후에도 피로가 회복되지 않거나 일상적인 활동에도 에너지가 뚝 떨어진다면 자율신경계가 보내는 중요한 경고 신호입니다.

자율신경계 불균형이 지속되면 신체 에너지 생산과 혈액순환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합니다.

곧 단순한 피로감을 넘어 면역 기능 저하, 호르몬 불균형, 소화 장애 등 복합적인 건강 문제로 번질 수 있습니다.

“12시간을 자도 밤을 새운 것처럼 피곤해요.”

“수면의 양보다 질이 중요합니다. 자율신경계 불균형이 생기면 깊은 숙면이 잘 안됩니다. 피로회복에 지장이 생기고 하루종일 피곤합니다. 그 악순환을 끊어야 합니다.”

자율신경 불균형의 위험 신호들

일상에서 느끼는 다양한 신체적 불편이 실은 자율신경계이상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의 증상은 사소해 보일 수 있지만 여러가지가 동시에 나타나면 잘 판단해야 합니다.

특히 조심해야 할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식은땀, 자세 변화에 따른 어지러움, 설명할 수 없는 심장 두근거림, 만성적인 소화 불량, 체온 조절 장애, 수면 패턴 변화 등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반복되면 자율신경계 문제부터 바로잡아야 합니다.

“아무 이유 없이 심장이 빠르게 뛰고 식은땀이 나는데 이게 공황장애인가요?”

“비슷해 보이지만 원인은 다를 수 있습니다.

건강상태 전반에 대해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실제로 공황장애처럼 보이는 자율신경계이상이 매우 많습니다.”

한방 치료가 꼭 필요한 자율신경계 불균형

1) 병원 검사에 모두 정상
2) 항상 피곤하고 지쳐있음
3) 비정상적으로 땀이 나옴

4) 자세를 바꿀 때 어지러움
5) 원인 불명의 심계항진
6) 만성 소화불량

7) 자율신경실조증 진단을 받음
8) 팔다리의 감각이상
9) 불면증과 우울증
10) 혈압 위아래 널뛰기가 심함

한방 치료 프로세스

환자분 진찰을 하기전 양도락 검사부터 합니다.

컴퓨터로 몸 속의 건강기능 상태를 살펴보는 검사로서, 기능의 정도를 객관적인 수치로 보여줍니다. 다들 신기해 하십니다.

처음 오신 환자분 40분 진료가 끝나면, 원장인 제가 두 손에 분홍색 고무장갑을 끼고 직접 탕전을 시작합니다.

모든 한약처방은 원장인 제가 직접 탕전합니다.

약재는 진공 멸균된 규격품만을 사용하며,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과한 재료만을 선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