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티마졸 먹은 지 2년 됐는데 계속 끊지도 못하고 있어요.”
“갑상선 약 먹어도 계속 피곤하고 예민해요.”
그레이브스병 환자분들이 내과선생님에게 약을 언제까지 먹어야 하는지 질문하면 보통 1-2년 말씀을 하십니다.
다만 그 기간을 채우시고도 메티마졸정을 끊지 못하거나 재발하는 분이 너무 많아서 문제입니다.
저는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에서 한방내과전문의 인턴 레지던트와 한의학 석사 박사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지금까지 28년째 26만명이 넘는 환자분들을 진료하면서 갑상선항진증으로 힘들어하시는 말씀을 수도 없이 들었습니다.
꼭 저희 한의원에 오시지 않아도 좋습니다. 메티마졸 외의 다른 해법이 없어 고민중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메티마졸을 오랫동안 계속 써도 되나요? 2. 심리적으로 너무 예민해졌어요 3. 약 먹어도 계속 피곤한 이유 4. 항진증에 한약을 꼭 고려하셔야 할 경우 5. 한방의 접근방법 |
1. 메티마졸을 오랫동안 계속 써도 되나요?
그레이브스병의 1차치료는 메티마졸정 약물치료입니다. 무조건입니다. 치료에 실패하거나 재발할 확률이 높기는 하지만 더 좋은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치료가 잘 되는지 아닌지 판단기준이 있습니다. 수치가 좋아지더라도 1년반 정도 계속 약물치료를 유지해야 재발이 최소화됩니다.
웬만한 내과선생님이 보통 1년반 또는 2년 정도 메티마졸 처방을 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2년이 지나고 상태가 괜찮아서 약을 끊으려고 하면 바로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물치료 실패로 단정짓고 방사성요오드 치료를 하거나 수술을 권하기는 아까운 경우입니다. 약만 쓰면 바로 안정되니까요.
최근에는 이런 분들께 아주 작은 용량의 메티마졸을 계속 씁니다. 수년이상 계속 쓰면서 지켜봅니다.
“그럼 평생 약을 먹어야 한다는 뜻인가요?”
“사실 환자마다 차이가 있으니 언제까지 써야 할지 예측하기도 어렵습니다. 일단 수년 정도는 별 무리없이 처방하시는 선생님들이 많으십니다.
그 기간을 줄이거나 몸의 이상증상을 해결하려면 결국 메티마졸 외에 체질과 면역기능 자체에 대한 별도의 케어를 병행하셔야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2. 심리적으로 너무 예민해졌어요
그레이브스병이 생기면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고 뇌 속의 신경전달물질도 불안정해집니다.
사소한 일에도 쉽게 화가 나고, 평소 같으면 웃고 넘길 일도 심각하게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런 감정 변화 때문에 “내 성격이 이상해졌다, 까탈스러워 졌다.”며 자책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병으로 인한 일시적 현상입니다. 본인 성격이나 정신력 문제가 아닙니다.
갑상선 기능이 안정되면 감정상태도 점차 예전처럼 돌아옵니다.
“약 먹기 시작한 후로 가족들한테 짜증만 내요. 메티마졸 부작용인가요?”
“그런 마음 충분히 이해합니다. 약도 상관없고 환자분 마음도 신경쓰실 필요 없습니다. 모두 호르몬 불균형에서 생긴 자연스러운 증상입니다.
병만 잘 치료되면 모두 괜찮아 집니다. 심리적으로 너무 힘드시면 자율신경 안정시키는 쪽으로 케어를 병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3. 약 먹어도 계속 피곤한 이유
그레이브스병 치료를 하시는 분들이 가장 답답해하시는 부분입니다.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정상 범위로 들어왔는데도 몸은 여전히 무겁고 피곤합니다.
수치상으로는 괜찮다는 말을 들으시지만 메티마졸을 끊지 못하고 몸은 몸대로 괴롭습니다.
아직 몸의 신체기능 자체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특히 자가면역 이상으로 생긴 병일수록 그만큼 면역기능 회복이 오래 걸리고 까다롭습니다.
유난히 재발이 잘되는 상황도 모두 관련이 있습니다. 수치와 증상회복이 너무 차이가 난다면 체질에 알맞게 건강기능 자체를 케어해야 재발율도 낮출 수 있습니다.
“검사는 정상인데 왜 이렇게 피곤한지 모르겠어요. 의사선생님도 해줄 게 없다고 하시구요.”
“수치에 반영되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면역기능과 염증 상태, 몸 전체의 컨디션 등을 골고루 감안하여 회복시켜야 합니다.”
4. 항진증에 한약을 꼭 고려하셔야 할 경우
1) 그레이브스병이 자꾸 재발
2) 메티마졸 복용해도 피로
3) 감정 기복이 심해짐
4) 불안감과 우울감
5) 수치 정상인데도 증상 계속됨
6) 손떨림과 심장 두근거림
7) 소화불량과 설사
8) 저용량 메티마졸 계속 복용중
9) 스트레스에 민감해짐
10) 체중감소
5. 한방의 접근방법
저희 한의원에서는 그레이브스병 환자분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양도락 검사를 실시합니다.
컴퓨터로 몸속 장기들의 기능을 수치화하여 보여주는 검사로, 갑상선뿐만 아니라 전신의 에너지 밸런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께 처방하는 모든 한약은 한의원 내에서 원장인 제가 100% 직접 조제하고 탕전합니다.
처음 오시는 환자분 40분 넘게 진료를 마치고 나면 두 손에 분홍색 고무장갑을 끼고 정성스럽게 약탕기를 돌리기 시작합니다.
환자분의 현재 상태와 앞으로의 치료계획은 별도의 문서로 자세히 기록하여 한약과 함께 보내드립니다.